요새 집짓는데 국산 목재도 많이 쓰인다죠?
우리 국산 목재 특징을 대충 소개한 내용을 가져 왓는디요....
집지을 분들 참고하시라구요~~~
목재 [木材, wood]
여러 가지 이용 목적으로 벌채한 수목.
구 성
침엽수재·활엽수재로 크게 구별.
침엽수재를 연재(軟材), 활엽수재를 경재(硬材)라 하기도 함.
침엽수재는 헛물관[假導管]·유세포(柔細胞)·수지구(樹脂溝)·방사조직(放射組織)으로 구성되어있고, 활엽수재는 물관[導管]?목섬유(木纖維)·유세포·방사조직으로 구성되어있다. 침엽수에서는 조직의 대부분을 헛물관이 차지하고, 활엽수에서는 물관이 10~20%, 목섬유가 40~70%를 차지한다.
화학적 성분
셀룰로오스·헤미셀룰로오스·리그닌이 주성분이고, 소량의 회분·수지(樹脂)·유지(油指)·정유(精油)·타닌·색소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함유율에 있어서 셀룰로오스는 침엽수·활엽수 모두 50%, 헤미셀룰로오스는 침엽수 20%, 활엽수 30%, 리그닌은 침엽수 30%, 활엽수 20% 정도이다. 목재의 원소조성(元素組成)은 침엽수·활엽수가 모두 탄소 50%, 수소 6%, 나머지는 대부분이 효소(酵素)이고 질소·회분은 1% 이하이다.
비중
수종(樹種)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침엽수는 0.3~0.5, 활엽수는 0.5~0.9 정도로 일반적으로 침엽수보다 활엽수의 비중이 크다. 주요 수종별 비중은 삼나무 0.4, 소나무 ?해송 0.5, 오동나무 0.3, 참나무류 0.65, 가시나무 0.9 정도이다.
수축
접선방향(接線方向)이 가장 크고, 다음이 반지름방향, 섬유방향이 가장 작다. 대체적인 수축비는 10:5:1 정도이고, 함수율(含水率) 1%당 수축률은 접선방향이 0.2~0.4%, 반지름방향이 0.1~0.2% 정도이다.
연소
목재의 착화점(着火點)은 약 270℃, 자연발화점은 400℃ 정도이며, 완전건조목재(完全乾燥木材) 1g 당 4,500kcal의 발열량을 나타낸다.
기계적 성질
목재의 강도는 대개 비중에 비례하며, 압축강도는 침엽수가 300~500kg/cm2, 활엽수가 400~700kg/cm2이며, 인장강도는 침엽수가 700~1,000kg/cm2, 활엽수가 900~2,000kg/cm2이다. 휨강도는 침엽수가 400~800kg/cm2, 활엽수가 500~1,200kg/cm2 이지만 전단강도는 침엽수가 30~80kg/cm2, 활엽수가 70~170kg/cm2 이다.
장단점
단점은 부패·쪼개짐·변색·흡습(吸濕) 및 연소가 쉽다.
장점은 가볍고 가공하기 쉬우며 비중에 비해 강도가 크고 열 및 전기의 전도가 잘 안 되 며, 외관이 아름답고 음향적 성질이 우수한 점등을 들 수 있다.
용도
건축·가구·포장상자·선박·차량 ·갱목(坑木)·침목(枕木)·전주·악기·운동구·합판 ·펄프·숯·연료 등 그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건류(乾溜)하여 목(木)가스·목타르와 아세트산(酸)·메탄올·크레오소트 등 화학약품의 원료를 생산.
국산주요수종의 이용
목재는 수종이나 가공방법의 선택에 따라서 자연상태로 다양한 무늬결, 색상, 질감 등을 표현 할수 있으며 국산 목재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낙엽송(Larix leptolepis)
우리나라 10대 조림수종의 하나이며 높이 30m, 직경 1m에 달하는 낙엽교목이다. 기건 비중 0.52, 압축강도 530㎏/㎠, 휨강도900㎏/㎠이다. 내구 보존성은 높고 가공성은 보통이며 인공건조성은 좋다. 용도는 토목, 건축, 차량, 선박, 조각등이다.
잣나무(Pinus Koraiernsis S. et Z)
잣나무는 상록침엽교목으로 줄기가 통직하며 수고30m, 직경 1m 까지 자란다. 절삭가공성이 양호하고 내후 보존성이 크며, 접착, 도장성은 보통이고 건조속도는 빠르며, 약제주입성은 양호하다. 주용도는 건축재, 가구재, 포장용, 기구용, 토목용으로 쓰인다.
소나무(Pinus densiflora S. et Z.)
소나무는 상록침엽교목으로 줄기가 통직하며 수피는 얇고 붉은색을 띤다. 수고 35m, 직경 1.8m가지 자라며 심재와 변재의 구별이 뚜렷하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갗은 거칠며 목재는 가볍고 연하며 향기가 강하다. 건조속도가 빠르고 약제주입성이 양호하며 주용도는 건축, 토목, 차량, 가구, 포장, 교량, 펄프용으로 쓰인다.
삼나무(Cryptomeria japorica D. Don)
상록침엽교목으로 수고 45m, 직경 2m까지 자라며 줄기가 통직하고 수피는 얇으며 붉은색을 띤다.
변재는 백색으로 넓고 심재는 감홍색이며 때때로 암갈색, 흑갈색으로 심재와 변재의 구분이 명확하고 수(髓)부분은 적색 또는 흑색이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갗은 거칠며 특유의 냄새가 난다. 내구성이 크고 건조속도가 빠르며 절삭가공, 접착성은 양호하나 도장성은 보통이고 할열 약제주입이 용이하다.
주용도는 건축, 선박, 차량, 가구, 술통, 조각, 포장, 토목용으로 쓰인다.
전나무(Abies holophylla Max)
상록침엽교육으로 수고30m, 직경 1m까지 자라며, 줄기는 통직하고 수피는 암회색이다.
연륜이 뚜렷하며 심재는 갈황백색 또는 담적색이고 변재는 황백색으로 심재와 변재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다.
목리는 대체로 통직하고 나무갗은 거칠고 윤이나며 가볍고 연하나 향기가 강하고 신맛이 나며, 내구성, 접착성은 보통이고 도장성은 불량하나 절삭가공성은 양호하고 할열이 용이하고 건조속도가 빠르며 약제주입은 비교적 양호다다. 주용도는 건축, 토목, 가구, 포장, 전주, 휨가공재, 펄프용으로 쓰인다.
편백(Chamaecyparis ablusa (S. et Z.) Endl.)
상록침엽교목으로 수고 40m, 직경 2m까지 자라며, 줄기는 통직하고 수피는 적갈색이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갗은 곱고 가벼우며 연하고 향기와 광택이 있다.
내후 보존성이 최상이며, 가공, 접착, 도장성은 양호하고 건조속도가 빠르고 방수성과 내충성이 강하고 광택이 있다. 주용도는 가구, 기구 , 기계, 선박, 조각, 포장, 건축, 차량용으로 쓰인다.
목재의 장점
1 자연스러운 목재의 무늬가 시각적 안정감을 준다.
2 목재 표면의 흡음성이 뛰어나 소음을 차단해준다.
3 목재의 온도 변화율이 낮아 접촉 온냉감이 심하지 않다.
4 자연 친화적인 마감재로서 목재를 만지는 느낌이 자연스럽다.
5 목재는 탄력성이 있어 바닥재로 시공시 완충작용, 반발 작용, 진동감쇠작용을 갖는다.
6 숲에서와 같은 목재의 향기가 생활속에서 삼림욕을 즐기는 효과를 준다.
7 양호한 주거환경, 주택 재료로부터의 낮은 방사선 방출량, 스트레스의 감소로 목조주택 거주자들은 암 발생율이 낮으며 평균연령이 높다.
8 목재는 온도가 높은 시간대에 열을 흡수하여 저장함으로서 실내온도를 낮추고 온도가 낮아지면 저장된 열을 방출하여 실내온도를 조절한다.
9 목재의 분자구조를 통하여 대기중의 수분이 많은 경우에는 흡습하고 대기가 건조한 경우에는 방습함으로서 자연적으로 최적의 습도 환경을 조성 할 수 있다.
'건축양식.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전원생활]컨테이너 박스의 활용 (0) | 2013.12.08 |
---|---|
[스크랩] 부부가 함께짓는 통나무집 - 완공 모습 (0) | 2013.12.08 |
[스크랩] 한옥 시공용 목재의 수종 (0) | 2013.12.08 |
와이어공법을 이용한 황토집들 (0) | 2013.12.07 |
경사를 이용한 집 (0) | 2013.1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