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달빛이야기
  • 달빛이야기
  • 달빛이야기
건축양식.자재

옛것과 - 새것의 절묘한 화합을 이뤄낸 농가 리모델링

by 달빛아래서 2015. 12. 29.

 

옛것과 - 새것의 절묘한 화합을 이뤄낸 농가 리모델링

북아일랜드 브로우쉐인에 위치한 낡은 돌집이 2층, 110m²(약 33평) 규모의 새로운 집으로 탈바꿈되었습니다. 

 

설계 원칙은 슬래미쉬를 향한 아주 인상적인 전망에 최적화하고, 절제되고 편안한 실내 분위기를 구현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옛것과 새것이 서로 보완 관계를 이루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돌 구조를 보존하여 새로운 건물로 통합하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따라서 이 주택은 과거의 방식과 태도로 단순하게 리모델링하거나 재현하기보다는, 21세기를 위한 전원주택을 만들기 위해 지속가능성을 통합하는 동시에 오래된 건축술과 신기술을 융합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진입로는 북서쪽으로 나있고, 아래층에도 차고와 통하는 별도의 출입문이 있기는 하지만, 전면의 주출입구를 통해 1층의 중간 높이인 계단참에서 아래층으로 내려가거나 위층으로 오르는 구조입니다.  

 

 

온기를 품은 기존의 돌 벽과 대조를 이루면서도 서로 상호작용하는, 부드러운 질감의 동(구리합금)판이 외부 마감재로 사용되었습니다. 기존 건물의 외벽과 기초를 이용하고, 위층을 만드는 데는 새로운 금속 골조가 사용되었습니다. 기존의 모든 창들은 변경 없이 아래층에 그대로 사용되었습니다. 

 

 

거실은 기존의 돌집 밖으로 돌출되었고, 이 캔틸레버 구조는 아래 간이 차고의 지붕을 형성합니다. 툭 트인 전망을 오롯이 즐길 수 있도록 거실의 코너를 전면 유리로 마감하여 지붕이 공중에 들려 있는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존 돌집의 정체성을 지나치게 해치지 않으면서도 극적인 반전을 이루었습니다. 단순히 과거의 모습을 재현하거나 복원하는데 그치지 않고 독특한 개성을 새롭게 부여함으로써, 건물의 역사와 삶의 기억을 간직하면서도 새로운 삶에 적응하는 구조로 재구성된 북아일랜드의 집수리 작품입니다.

 

 

 

 

 

 

 

 

 

 

 

 

 

 

 

 

 

 

 

 

 

 

 

 

농가주택 리모델링, 시골집 수리하기, 전원주택, 통나무주택, 목조주택, 주말주택, 세컨드하우스, 황토주택,

귀농, 귀촌, 강원도 부동산, 횡성 부동산의 모든 것이 산골전원주택이야기에 다 있습니다.

한번의 추천은 우리의 마음을 풍요롭게 한답니다

 

즐감하셨으면 ▼ 하단에 추천하기 추천하기 한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³о산골 전원주택이야기о³°`"″´·,

용인전원주택 전원주택단지 양평전원주택 전원주택시공 전원주택매매 전원주택분양 전원주택설계 전원주택급매물 제주도 전원주택 양평전원주택 급매물 전원주택짓기 전원주택사진 용인전원주택단지 경기도전원주택 여주전원주택 강화전원주택 전원주택 건축비 이동식주택 이동식목조주택 단독주택 효소건강다이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