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달빛이야기
  • 달빛이야기
  • 달빛이야기
텃밭과 채소이야기

[스크랩] 돼지감자(뚱딴지)재배요령

by 달빛아래서 2015. 5. 15.

 

 

돼지감자는 봄, 가을에 심습니다.
심는 시기는 봄철에는 3월 하순부터 5월 상순경, 가을철에는 11월 하순경에 10~20센티미터 깊이로 파종합니다.
씨앗으로도 번식하지만 보통 씨돼지감자로 번식합니다.
종자로 쓸 씨돼지감자는  가을에 잎, 줄기가 마를 무렵에 캐내서 습한 모래나
톱밥 속에 보관합니다.
봄에 싹이 트면 바로 본밭에 파종해도 되고  모종을 내서 심어도 됩니다.
감자처럼 작은 것은 그냥 심고, 굵은 것은 씨눈을 보고 3 - 4쪽으로 갈라 심어도 됩니다.
배수가 양호한 토양이라면 토질을 가리지는 않지만 유기질이 풍부한 사질양토가 재배의 적지입니다.
감자골보다 더 크게 두둑을 만들고(60-70cm) 그 위에 흑색비닐로 멀칭한 후  35-40cm 간격으로 감자 심듯 심으면 됩니다.

 

 

 

 

 

 


따로 비료를 줄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만 친환경자재로 검증받은 질 좋은 유기질 비료를 적당히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돼지감자는 키가 3 - 4 미터까지 자랍니다.
여름이 되어 그늘이 지면 적당히 수분을 유지시켜 주어야합니다.
돼지감자는 땅의 지력을 많이 빼앗아 감으로 인해 매년 같은 곳에 심으면 품질이나 크기에 있어 충실한 돼지감자가 나올 수 없으므로 연작보다는 새로운 토지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같은 장소에 돼지감자를 재배하면 수확 후 미쳐 못 캐낸 돼지감자가 강한 생명력으로 살아남아 후에 일제히 나와서 밀식상태가 됨으로 속아주기를 해야 합니다.
돼지감자의 장기 보존 방법은 겨울철에는 흙속에 묻어 보존하는 것이 좋으며
돼지감자의 수확철인 12월~3월까지는 한 번에 다 캐낼 필요 없이 자연적으로
땅에 둔 채로 놓아두었다가 필요할 때 적당히 캐내어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출처 : 다락골사랑
글쓴이 : 다락골사랑 원글보기
메모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