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달빛이야기
  • 달빛이야기
  • 달빛이야기
텃밭과 채소이야기

잔듸로 거름만들기

by 달빛아래서 2017. 3. 6.

아네스가 이제 별짖을 다합니다~~ㅎㅎ

집주위에 큰나무들이 많아 가을이면 낙엽이 엄청 떨어집니다~

가을에는 낙엽긁어 비닐백에 담아서 치우는것도 보통일이 아니어서 조금 지저분해 보일지라도

퇴비만들기로 햇습니다~

 

사과나무 아래에 봄부터 자라는 잔듸를 깍아서 한곳에 모으고 ......

가을에 모아둔  낙엽이랑  비닐을덥어 6개월을 두었더니 아주 쓸모있는 퇴비가 되었어요~

닭똥과 토끼똥...같이 섞었는데 냄새도 안납니다~~ㅎ

 

 

 

2시간정도 떨어진곳에서 농장을 하는 미국친구가 있어요~

제가 텃밭가꾸는걸 좋아하는걸 알고 그친구도 집에서 키우는 닭과 토끼똥을 거름을만들어 쓴다면서

저에게 한통을 직접 배달해 주엇어요 ...얼마나 고마운지~ㅎㅎ

 

 

보세요~~잘썩어주어 냄새가 구수합니다~~ㅎ

지렁이가 얼마나 많은지 세어볼수도 없고~~ㅋㅋ

거름옆에 심어놓은 토란이 덕을 보는지 잘크고 있어요  ^^

 

 

요즘 날씨도 덥고 흙이 딱딱히 굳어서 신문지로 멀칭하지 않은곳에 모두 덮어주었어요

거름도 되면서 흙도 마르지않아 토마토가 더 잘크겟죠.....

 

 

이것은 작년가을에 퇴비만들어 쓰라고 남편이 제게 사준 거름통 입니다

음식물찌꺼기. 풀. 낙엽을넣고 가끔 굴러주기만 하면됩니다

사준 성의는 고마운데 열고 돌리는게 쉽지않아 저에게는 많이 불편하네요

그래도 관심같고 사준거라 고마워 하고 있답니다~ㅎㅎㅎ

지금 이통안에 들어있는 거름은 김장배추 심을때  쓰려고합니다~~^^

 

[출처] 거름 만들기.|작성자 아네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