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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경영 사업가, 1000원 원칙 지켰더니

by 달빛아래서 2012. 3. 17.

호텔 경영 사업가, 1000원 원칙 지켰더니
기사입력 2012.03.16 16:35:46 | 최종수정 2012.03.16 16:37:26  


미국에서 숙박업으로 큰 성공을 거둔 한 한국인 사업가는 성공비결 중 하나로 `1달러 원칙`을 꼽는다.

`1달러 원칙`이란 그가 매일 오전 호텔의 모든 방을 돌아다니면서 팁이 놓여 있지 않은 침대에 자신이 직접 1달러 지폐를 올려 놓는 것이다.

고객과 현장에서 직접 대면하는 직원들이 즐거워야 호텔 고객 만족도가 올라간다는 생각에서였다. 나중에 직원들이 알고 크게 감동하면서 사업이 더욱 번창했다는 후문이다.

이처럼 숙박업, 마트ㆍ백화점 등 유통업, 식음료 프랜차이즈에서는 고객과 대면하는 현장 직원들이 본사 이미지를 좌우한다. 하지만 이런 기업에도 고민이 있다. 노무관리 리스크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외주와 간접 고용이 늘어나면서 혹은 프랜차이즈업 특성상 점장과 계약한 후 점장이 직접 계약직ㆍ시간제 점원을 채용하면서 생긴 고민이다.

본사가 직접 채용하지도 않았고 사실상 직접 관리할 수도 없는 `간접 고용` 계약직 직원들에게 회사 명운이 걸리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직원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임신부로 인해 문을 닫을 뻔했던 채선당 사례도 마찬가지다. 매일경제신문 MBA팀은 국내외 전문가들을 찾아 이들 기업에 도움이 될 만한 간접 고용 관리 전략을 알아봤다.

[고승연 기자 / 정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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