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작물 모종 심는 방법
◑ 좋은 모종 구입 시 유의사항
- 품종이 확실한 것
- 가지과 채소( 고추, 토마토, 가지 등 ) : 첫 꽃이 맺혔거나, 개화한 것
- 마디 사이가 짧고 떡잎이 있는 것
- 병해충 피해가 없고 뿌리 발달이 좋은 것
- 상추, 배추는 본 잎 5~6매 내외인 것
- 영양 상태가 적당한 것
◑ 모종 심을 준비 및 요령
- 본밭 준비 : 밭 만들기 및 구획 정리 - 밑거름 주기 경운 작업 등
- 퇴비 : 15~20일 전 시용, 비료 : 3~4일 전
◑ 정식 요령
- 모종준비 - 심을 구덩이 파기 - 물주기 - 모종 심기(물이 스며들면) - 가볍게 눌러준다
- 심는 깊이 - 포트 깊이만큼
◑ 모종 심는 방법
- 밭이나 비닐에 심을 간격을 맞춰서 구멍을 낸 후 구덩이에 물을 흠뻑 주고 모종을 한 개 씩 넣은 후 심는다.
- 비닐 멀칭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활착이 늦다.
- 너무 깊게 심지 않는다. 깊이 심으면 활착이 늦다.
- 모종에 흙이 있는 부위까지 심는 것이 좋다.
◑ 쌈채소 모종 심는 방법
- 모종판에 물을 흠뻑 준다.
- 모종 심을 자리를 정하고 구덩이를 판다.
- 모종심기 할 구덩이에 물을 흠뻑 준다.
- 모종판에서 빼낼 때는 밑을 꾹 눌러 쏙 빠져나오게 한다.
- 모종을 잡고 빼내면 상추가 꺽일 수 있다.
- 숨을 쉴 수 있게 모종 뿌리를 땅속 깊게 심는 것 보다는 모종의 높이랑 땅의 높이랑 같게 심는 것이 낫다.
--------------------------------------------------------
◑ 오이 모종 심기
- 모종을 심기 전에 포트에 물을 듬뿍 주어 모종이 수분을 충분히 흡수 하도록 1~2시간 둔다.
- 오이 모종 심을 구멍에도 약 300㎖ 정도의 물을 주고 흡수 되도록 기다린다.
- 모종을 심을 때 모종의 흙이 약간 보일 정도로 얕게 심고(너무 깊게 심겨지지 않도록) 흙을 덮고 다시 물을 충분히 준다.
- 오이는 뿌리가 얕게 자라는 천근성 식물이므로 건조에 매우 약하다.
- 또한 토양조건이 나쁘면 잘 자라지 못한다. 따라서 뿌리가 깊고 넓게 자랄 수 있도록 좋은 퇴비를 충분히 넣어주고 물을 알맞게 주어야 한다.
◑ 고추 모종 심기
좋은 고추 모종
- 줄기가 굵고 잎과 잎의 마디 사이가 짧은 것.
- 잎이 크고 두꺼우며 색깔이 짙고 윤기가 나는 것.
- 줄기가 휘어지지 않고 곧은 것.
- 뿌리가 잘 뻗어 있고 잔뿌리가 많은 것.
- 본잎이 7~9매 정도로 잘 자란 것.
고추 모종 심는 방법
- 고추 모종 정식은 4월 말경이 좋다.
- 멀칭한 비닐을 뚫고 물주기를 한다.
- 주당(모종사이)간격은 40 ~ 50cm로 한다.
- 포트에 있는 모종을 심을 곳에 한 개 씩 심는다.
- 심는 깊이는 모종을 뽑았을 때 윗 부분 만큼 흙을 덮고 심으면 좋다.
- 고추지지대는 고추 4주에 말뚝 하나씩 박고 줄을 치면 태풍이 와도 쓰러짐이 없다. 일반농가에서 보통 3번의 줄을 치는데 고추 생육이 왕성하면 4번까지 줄을 쳐야 한다.
- 고추두둑은 약 90cm 도랑 약30cm 멀칭은 검정비닐이 좋다.
- 고추 심는 간격은 외줄로 심는다. 주당 간격은 약 50cm
◑ 토마토 모종 심기
- 노지에 심을 때는 늦서리가 내리지 않는 5월 상순경에 심어야 안전하다.
- 모종은 잎이 8~9장 정도 자라 첫꽃이 보이거나 약간 피었을 때가 알맞다.
심는 간격
- 하우스 안에 심을 때는 1줄로 심어야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도 잘 든다.
- 노지에서는 2줄로 심는다. 모종 간격 40cm, 줄 간격 60cm
--------------------------------------------------------
◑ 고구마 모종 심기
- 씨고구마는 3~4월이 파종 적기다. 싹이 머리 쪽에서 많이 나오므로 머리가 한쪽 방향으로 향하도록 묻는다. 그렇지 않으면 싹이 한 곳에 몰려 웃자라기 쉽다.
- 고구마재배를 잘 하기 위해서는, 파종 후 흙으로 덮을 때(상토)는 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하되 너무 두껍게 덮으면 부패하기 쉽고 너무 엷으면 건조해 싹 나오는 것이 늦어진다. 보온을 위해 짚이나 왕겨를 덮을 경우 상토를 엷게, 그렇지 않을 경우 두껍게 덮는다. 파종 4~6주 후 싹이 나오는데 20~30㎝ 되게 잘라 옮겨 심는다.
- 고구마 싹을 자르면 그 자리에서 또 싹이 올라오므로 약 50㎝ 됐을 때 자른 다음 기다리면 계속 모종을 얻을 수 있다.
- 모종은 5월 하순에서 7월 초순까지 심는데 자연 조건에 의지할 경우 비가 와야 하므로 더 늦어질 수 있다. 고구마 모종은 뿌리가 없기에 심을 때 건조하거나 물을 주지 않으면 말라 죽을 수 있으므로 비올 때 심는 것이 효과적이다.
- 심을 때는 먼저 이랑 위쪽에 20~25㎝ 간격으로 직경 10㎝, 깊이 5㎝ 정도 구덩이를 만든다. 이 구덩이에 깨끗한 물을 500㏄붓고 물이 스며든 후 모종을 1개씩 비스듬히 심고 다시 물을 준다. 모종은 아래쪽 5마디 정도 흙 속에 들어가게 심는다.
- 고구마 종류는 호박고구마, 밤고구마, 자색고구마, 황금고구마 등이 있으므로 취향에 맞는 품종의 모종을 구입해야 한다.
◑ 고구마 심는 방법
- 농장이나 시장에서 구입한 고구마 모종은 씨고구마에서 바로 절단된 줄기 상태이므로 그 상태로 본밭에 심으면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호박고구마는 죽는 확률이 높다.
- 해결방법은 구입한 모종을 물을 주기 좋은 장소에 7~10일정도 가식을 해서 매일 물을 주면서 뿌리를 내린 다음 본밭에 정식을 하면 100% 살릴 수 있다.
( 밤고구마는 그냥 심어도 활착이 잘되지만 호박고구마를 본밭에 바로 정식하면 30~40% 정도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한다 )
- 고구마를 심을 때는 2마디 정도가 땅속에 묻히고 2마디 이상이 바깥으로 나와야 한다.
- 고구마를 심고 바로 물을 줘야 뿌리 활착이 빠르다.
( 물을 고구마 1포기에 100cc 이상 주어야 한다 )
- 고구마 심을 밭에는 염화가리 비료를 20kg/300평 살포해야 된다.
( 질소가 많으면 줄기만 웃자라므로 가리 비율이 높은 비료가 좋다.)
- 잡초와 씨름을 덜 하려면 반드시 검정비닐멀칭을 한 다음에 심는다.
- 고구마를 심고 물을 주고나면 뚫린 구멍 부위에 흙으로 복토를 해줘야 보습효과가 좋아지고 지열이 올라가서 뿌리 발근이 빨라지고 잡초 억제 효과가 있다.
--------------------------------------------------------
◑ 고사리 모종 심는 방법
- 심기 전 준비물 과 내가 심고자 하는 고사리 간격을 정하고 줄을 준비해서 규격에 맞게끔 표시를 하고 줄에 맞추어 심어야 효율적으로 심게 된다.
- 땅에 고사리 종묘를 심을 구덩이를 파고 포토를 벗긴다.
- 고사리 종묘의 윗면이 땅의 표면과 같도록 심는다.
- 흙을 덮어 다질 때 구덩이외의 옆 땅과 종묘가 일치가 되게 심는다. ( 종묘의 옆면 밑면이 땅과의 경계부분의 빈 공간 없이 잘 다지는 것이다. )
- 발로 밟아서 다져 공기층을 없게 하여 고사리가 발아 되는데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 산이나 밭이라도 그 지형이 융기된 부분은 토양 그 자체가 건조되기 쉬우니 다소 종묘가 함입되게 심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 종묘가 살 수 있는 근본은 토양수분이다. 봄날이 너무 건조하면 다시 밟아 다지거나 관수의 필요성이 있다. 토양 표면 유기물 피복은 수분유지에 효과가 크다. 심을 때 구덩이 안에 비료나 퇴비를 하는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여주 모종 심는 방법
- 좋은 여주모종을 선택한다.
- 둔덕을 만들고 멀칭을 한다.
- 비닐멀칭을 한다.
- 비닐멀칭 한 둔덕에 물을 먼저 준다.
( 여주모종을 심고 나중에 물주기와 먼저 물주기 중 먼저 물주기한 여주모종이 훨씬 좋다 )
- 여주모종을 심은 뒤 10일 까지는 아주 까다롭다.
- 추워도 서리가 와도 안 된다. 하우스에서는 낮에 너무 더워도 몸살을 한다.
- 4월 달은 밤에 서리가 오고 추워 노지에 여주 모종을 심으면 안 된다.
--------------------------------------------------------
◑ 명월초(당뇨초, 삼붕초) 모종 심는 방법
명월초 모종을 가정에서 키우기
- 최적온도는 20~25도가 적당하며 동절기에는 5도 이상으로 키운다.
- 물주기 : 건조하게 유지하기,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물을 준다. ( 과습하지 않도록 주의 )
- 환경 : 반그늘 및 통풍이 잘되는 곳(가급적 직사광선을 피함)
- 식재시기 : 연중
- 꽃 피는 시기는 3~5월이나 꽃이 피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꽃이 피면 잎이 줄어들게 되므로 꽃대를 잘라주어 잎을 키운다.
- 번식은 삽목(꺾꽂이)으로 증식
- 줄기를 잘라 물에 담아 뿌리가 나올 때 이식 한다.
- 명월초는 다년생 식물로서 화분에 심어 집에서 손쉽게 기를 수 있으며 생명력이 강하다.
명월초 삽목하는 방법
- 삽목할 가지를 가위로 자른다.
- 자른 가지를 큰잎은 절반정도 가위로 자르고 가지 밑부분을 커터 등을 이용하여 자른다.
- 물컵에 30분쯤 담가 놓은 뒤 삽목하는 방법
- 물컵에 10일쯤 담가 뿌리가 나온 뒤 삽목하는 방법(물을 1~2일 간격으로 갈아준다.)
- 삽목 할 용기에 용토를 넣고 물을 충분히 준다.
- 사용 용토 : 상토, 마사, 모래, 펄라이트 등을 단용으로 쓰거나 혼합하여 쓴다. ( 나무젓가락 등으로 구멍을 뚫는다 )
- 명월초를 넣고 주위를 눌러준다.
- 삽목 후 물을 충분히 준다.
-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두거나, 차광막을 이용하여 그늘을 만든다.
- 1일 1회 정도 물을 충분히 준다.
--------------------------------------------------------
◑ 초석잠 심는 방법
- 초석잠 종근을 이용해서 직접 심는 방법과 포트에 키워서 이식하는 방법 이 있다.
- 가장 중요한건 물이 잘 빠지는 토양에 식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싹이 나온 부분을 위로 가게 심으면 된다.
- 구근이 잘 달리도록 되도록이면 하얀 종근이 땅속 깊이 들어가도록 심는 것이 좋다.
◑ 양파 모종 심는 방법
- 다른 작물과 달리 묘목하나에 한 개의 열매를 얻는 양파이기 때문에 반드시 한구멍에 한 개의 양파를 심어야 한다.
- 모종이 부실하고 연약하더라도 2개 심으면 안 된다.
- 여러 개가 있다고 하더라도 나누지 말고 하나만 심고 나머지는 잘라 버리는 것이 좋다.
- 나누다 보면 뿌리에 붙어있던 흙이 다 떨어져서 심고 나서 제자리 잡기까지 몸살을 앓는다.
◑ 삼채 모종 심는 방법
- 삼채는 그늘지고 서늘한 환경에서 잘 자란다.
- 베란다 환경이 삼채 키우기에 최적의 환경이다.
- 삼채는 부추처럼 잎을 자르면 새 잎이 돋아나오는 채소작물이다.
- 병충해에 강해 진딧물이나 깍지벌레 등 베란다에서 발생하는 병충해를 잘 입지 않는다.
- 삼채 모종을 심기 전 화분에 있는 흙을 만드는 게 순서이다.
- 토양에 비료나 퇴비 등으로 유기질 성분을 함유시켜 준 다음 모종을 심으면 된다.
- 모종을 심을 땐 모종 뇌두 부분이 흙에 살짝 덮이도록 심으면 된다.
- 심은 다음 물을 주고 창가에 놓아두면 된다.
--------------------------------------------------------
◑ 와송 모종 심는 방법
- 와송 모종을 심을 때에는 비닐을 하고 심어도 되고 그냥 심어도 되는데 잡초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비닐을 해서 심으면 어느 정도 까지는 예방할 수 있다.
- 간격은 15~20cm정도 간격으로 해서 심으면 된다.
- 모종 심는 시기는 3~5월 달 까지 심으면 그해 생와송으로 먹을 수 있다.
- 와송은 대부분 2년생에서 꽃대가 올라오는데 간혹 1,3년생에서도 꽃대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다.
- 와송 모종은 어느 시기에 심어도 되지만 시기별 유의해야할 점이 있다.
- 7월은 우리나라의 기상이 장마기에 들어가므로 장기간 습기에 노출되면 와송이 물러져 고사되기가 쉽고 또한 10월 이후에는 온도가 내려가는 시기로 활착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겨울기간 동해를 입게 된다.
- 7월에 모종을 사서 심으면 모종의 상태에 따라 개화가 된다. 개화를 시작하면 더 이상 수확량이 늘지 않고 보통 개화 전에 수확을 한다.
◑ 백하수오 모종 심는 방법
- 정지 : 약 30센티미터 깊이로 갈아 높은 밭두둑을 만든다.
- 1무당 외양간 두엄 또는 퇴비 5000킬로그램을 주어서 밑거름으로 한다.
- 작은 덩이뿌리에 의한 번식법
심는 시기는 2월 하순부터 3월 중순까지며 이랑 사이의 거리를 25센티미터로 하고 포기 사이의 거리를 15센티미터로 해서 깊이 6~10센티미터 되는 구멍을 파고 그곳에 뿌리줄기가 달려 있는 작은 덩이뿌리 1개를 넣고 5센티미터 가량 흙을 덮는다.
- 종자 번식법
파종은 3월 상순부터 4월 상순까지하고 묘상의 너비는 100~120센티미터로 한다.
조파법은 이랑 거리를 10~15센티미터로 하고 얕은 홈을 파서 안에 씨를 고루 뿌리고 보드라운 흙을 1센티미터 덮은 다음 물을 뿌린다. 토양을 습윤하게 보존하면 약 20일 지나 싹이 나온다.
모의 높이가 10~15센티미터로 정식한다.
이랑 사이의 거리를 30~40센티미터로 하고 포기 사이의 거리를 20~30센티미터로 하여 심는다.
'텃밭과 채소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울토마토 재배방법 (0) | 2015.04.20 |
---|---|
각종 작물 심는 시기 (0) | 2015.04.18 |
음식물 쓰레기와 개똥으로 거름 만들기 (0) | 2015.04.07 |
[스크랩] 생활찌꺼기로 거름 만들기(펌) (0) | 2015.04.07 |
[스크랩] 여주 모종만들기 준비를 햇습니다. (0) | 2015.04.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