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달빛이야기
  • 달빛이야기
  • 달빛이야기
텃밭과 채소이야기

농부학교-야외실습(거름 만들기....)

by 달빛아래서 2015. 5. 21.

농부학교-야외실습(거름 만들기....) 텃밭 일기

2010/03/08 00:30

복사 http://blog.naver.com/thear98/150082252785

전용뷰어 보기

인천도시네트워크에서......

주관하는 인천농부학교3기......흐흐흐

수욜밤에는 강의 듣고......

토욜낮에는 텃밭서 실습을 갖는다.....

그중.....

오늘은 야외실습 첫번째........

 텃밭이 구월동에 있더라....

성문아파트 근방이었다....

이런곳에......우물이.....오호~

아줌씨들.....냉이 캐고 우물물로 씻어내고 있었다....ㅋㅋ

거름만들기에서.......

제일 손쉽게 거름을 얻을수 잇는게.......

자신의 오줌과 똥.......ㅋㅋ

생수통에 오줌을 받아 둔것을 며칠 발효시켜서.....

나중에 물에 희석하여.....작물의 뿌리에 주라셨다......

오줌양이.......허허허허.....

시중에 판매되는......

한살림 균배양체.........

만져보니 고슬고슬.....

막걸리냄새같다시는데.......집에와서두 손에서 냄새가......흐흐흐

개똥을 발효해서.........

만져보는 용기는 업고.....

코만 대어 봤당....흐흐흐

냄새는 업던데......귀한거란다....ㅋㅋ

저건 사람똥.....이라는데......컥~

멀리서만 봤당.........

진정한 농부는 막만질수 있어야하는갑다......ㅡㅜ

농부학교에 오신분들은.....

다른 모임에 비해.....

공통점이 없단다......나이,직업,성별.....다양해서리....ㅋㅋ

헌데.....

뜻은 하나인듯.......다들 흙에서 살고파한다는것......흐흐흐

뉘집아덜인지......ㅋㅋ

아주 잘자고 있었다....

담엔 우리아이들두 데려와야지......흐흐흐

개똥의 주인은 이아이????????ㅋㅋ

구월동에........

이런모습이 있을줄은 몰랐다......

갑작 도심에서 시골로 온듯한 착각을.........

거름만들기용......변기???

아주 굳 아이디어......흐흐흐

다덜 알다시피.....

달걀껍질엔 칼슘이 만타........

헌데 화분에 기냥 달걀껍질만 올려서는 아무 효과 없단다.....

칼슘을 달걀에서 추출하는 방법은.....

아무 식초를 잘게부슨 달걀껍질에 부어둔다......

보글보글 끌어오르니 뚜겅은 닫고.......

15일이상 두어 그물로 작물에 주면......굿~~~~

 깻묵퇴비 만들기........

아는 방앗간을 만들어 참기름짜고 모아 받아서....

쌀겨너코 한달동안 발효시켜 거름으로 쓰면.....아주 굿......이란다...

온통 고소한 깨냄새........흐흐흐

숯가루두 넣으면...........더 조탄다......흠....

통 겉면에 구멍을 숭숭내여......숨구멍....

음식물쓰레기 너코....낙엽너코.....켠켠히 쌓아 만드는 거름방법.....

지지대를 만들어....

작년엔 콩을 심어 넝쿨지게 만드셧단다........

추운 겨울을 나고.......

쪽파가 파릇하게 올라왔당........ㅋㅋ

아이들 교육용으로.......

밭논을 만드셨단다...

조그마하게.....수로는 어찌했냐면....

기냥 빗물고이게......흐흐흐

그래두 벼라구 벼메뚜기가 나온단다......ㅋㅋ

성문아파트..........

여기 집값은 어찌하는지????

이사오고싶당.........흐흐흐

보리밟기.................

밟아두 밟아두 살아난다는 질긴 생명력..........보리......

봉동................

무쳐먹으면 만나는데........ㅋㅋ

수업끝나구...........

뒷풀이의 안주.........김치전..........

아우 배고파........ㅋㅋ

노지의 시금치모습은..............

첨이다...................오오....신기해라......흐흐흐

항상 수업의 끝은.......

막걸리....................흐흐흐.........

아이들땜에.........

먼저 나왔다......

시동을 켤라는데......어디서 나타났는지.....

도둑고양이 발견.......줌으로 땡겨 찍어서인지...흐릿하다....

참새를 노리는 몸 웅크림이나 눈빛을 찍기엔.....

내사진이 딸리네.......ㅡㅜ

 

시엄니랑 효서동서 텃밭을 꾸릴지두 모른다...

구월동서 텃밭을 꾸릴려했는데........흠......

여하튼......아이들과 봄부터 텃밭을 꾸린다는 생각에......

아주 즐거울듯하다.......

울딸들 얼마나 잼있어할까.....

먹거리를 직접생산한다는게 힘들고 의미있음을.......

우리 아이들두 느꼇으면........

댓글